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정보

[고추 재배방법] 텃밭이나 화분을 이용해 집에서 고추 키우기

by 브라보인포 2021. 5. 18.
반응형

집에서 쉽게 고추 키우는 방법

고추는 비타민C와 캡사이신 등이 풍부해 건강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채소입니다. 매운 맛의 대표주자인 고추는 우리나라 요리에는 거의 빠지지 않는 식재료이며, 집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한 그루에 열매가 많이 맺히기 때문에 여러 번 수확을 할 수 있으니, 텃밭이나 화분을 이용해서 고추를 꼭 키워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고추의 기본적인 재배방법과 관리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운 여름에 수확

고추는 봄부터 초여름에 걸쳐 씨를 뿌리고 심으며,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수확합니다. 생육 적정 온도가 30℃ 정도이기 때문에, 고온다습한 여름에도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한 그루에 차례로 열매가 맺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수확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고추는 흔히 피망과 닮았다고 하는데, 피망보다 고추가 더위에 강하고 추위에 약한 것이 특징입니다. 모두 같은 시기에 수확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재배할 때는 실수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텃밭에서 고추 키우기

고추는 화분에서도 부담 없이 키울 수 있으므로 꼭 가정에서도 고추를 재배해 보세요. 

 

① 흙만들기

고추는 배수가 잘 되는 흙을 선호합니다. 땅에 심는 경우 심기 전에 고토석회(석회질비료)나 퇴비 등을 섞어 갈아둡니다.화분의 경우는 배양토를 사용하면 간편합니다. 화분 바닥에는 돌을 깔아 배수가 잘 되도록 하세요.

 

② 고추심기

고추를 심는 적기는 4월~7월입니다. 씨앗으로도 키울 수 있지만, 모종을 기를 때 온도를 관리해야 합니다. 익숙하지 않을 때는 모종을 구입해서 심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추의 생육적 온도는 28도~30도이므로 평균기온이 맞으면 심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시기에 심게 되면 모가 자라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을 때는 땅을 너무 깊이 파지 말고 얕게 심습니다. 땅에 심을 경우 흙을 쌓아 이랑을 만들면 배수가 잘 됩니다. 포기간은 30cm이상, 가능하면 50cm정도 벌립시다. 또한 심을 때는 뿌리부분을 가능한 무너뜨리지 않고, 부드럽게 포트에서 꺼냅니다. 모종 옆에 버팀대를 세우고 너무 조이지 않도록 끈을 이용해서 고정합니다. 고추는 열매를 많이 맺기 때문에 기둥이 없으면 쓰러질 수 있습니다.

 

③ 물주기, 햇빛

심은 직후에는 물을 많이 주고, 그 후에는 흙 표면이 건조해지면 물을 주도록 합니다. 특히 건조해지기 쉬운 여름철 물빠짐에 주의하고 아침저녁으로 서늘한 시간대에 물을 주세요. 고추는 양지쪽을 좋아하기 때문에 가능한 양지에서 기르도록 합니다. 단 한여름의 직사광선에 계속 노출되면 잎이나 열매가 타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④ 비료

심어줄 때 밑거름으로 비료와 퇴비를 줍니다. 열매가 맺히기 시작하면, 2주에 1회 빈도로 추비(비료주기)를 해줍니다. 고추는 수확 기간이 길기 때문에 그 기간동안 비료 부족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⑤ 가지치기(곁순제거)

고추를 키울 때 해야할 것이 가지치기입니다. 주가지의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히는 시기가 되면 건강한 곁가지 2개~3개를 남기고, 나머지 가지는 잘라주세요. 남은 가지에는 하나씩 기둥을 고정해 지탱합니다. 그 후에도 곁가지 싹은 다시 나기 때문에 필요한 것을 남겨두고 제거해 나갑니다.

고추재배의 주의점과 수확시 포인트

고추를 재배할 때는 연작장애와 진딧물에 대한 대책을 잘 세워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추를 키울 때 주의점과 수확시 중요한 사항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연작 장애

고추는 가지과 식물이므로 같은 가지과의 식물을 기른 흙에 심으면 연작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지과에는 가지와 토마토, 피망, 감자 등 텃밭에서 친숙한 작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지과 식물을 심은 흙을 사용하는 것은 최소 4년~5년이 지난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딧물 대책

진딧물은 봄부터 발생하기 시작하는 해충입니다. 진딧물은 어린 싹이나 꽃봉오리, 줄기 등에 붙어 시들게 할 수 있으므로, 발견되는대로 즉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진딧물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처를 해 두는 것도 추천합니다. 전용 농약을 사용하여 진딧물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합니다.

 

 수확 포인트

고추는 6월~8월이 되면 작은 꽃을 피웁니다. 그 후 바로 열매가 맺히기 때문에 적당한 때를 봐서 수확을 합니다. 푸른 고추를 먹고 싶을 때는, 아직 열매가 다 익기 전에 수확합니다. 붉은고추를 먹고 싶으면 열매가 익기를 기다렸다가 수확하면 됩니다. 수확 후 바로 먹으면 그렇게까지 매운 맛은 없으며, 열매를 말려서 건조시켜야 매운맛이 강해집니다.

고추는 잎을 수확해 먹을 수도 있습니다. 매운맛이 나는 잎은 볶음이나 나물, 조림 등에 추천합니다. 잎을 많이 수확하고 싶으면 열매가 커지기 전에 잎을 따면 되는데, 그렇게 되면 열매를 수확할 수 없는 것이 단점입니다. 열매 수확을 해야 한다면 잎 수확은 뒤로 미뤄야 하며, 빨갛게 익은 열매를 따고 나서 부드러운 잎을 골라 따냅니다. 또 가지치기할 때 잘라낸 가지에 붙은 잎을 먹어도 좋습니다.


고추는 관리가 쉽고 키우기 쉬워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오래 수확할 수 있습니다. 품종에 따라 모양과 맛 등이 다르기 때문에, 꼭 원하는 것을 찾아 재배해 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