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애완동물

집에서 거북이 키우기, 분양, 사육 방법 소개

by 브라보인포 2021. 5. 26.
반응형

애완용 거북이 키우는 방법


거북이는 개나 고양이처럼 털이 빠지거나 울음소리의 걱정이 없기 때문에 애완용으로 좋지만, 거북이 생태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많고, 인기있는 수입 거북이의 식사관리와 사육환경에 대해서도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특히 거북이 같은 파충류는 살모넬라균이 있을 수 있으며, 그 밖에도 어떤 균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거북이 뿐 아니라 키우는 사람을 위해서도 사육하려고 하는 거북이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서식지와 같은 환경을 준비할 수 없다면 사육은 포기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거북이를 키우려면 거북이가 잘 지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주변에 파충류를 진찰해 줄 동물병원이 있는지 잘 알아봐야 합니다.

① 건강한 거북이 고르기

거북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애완 동물가게 또는 파충류 등의 전문샵에 가야 합니다.

선택기준은 제일 "건강한 거북이"입니다. 아마추어는 외관만으로는 좀처럼 판단할 수 없지만, 움직임이 극단적으로 둔하거나 등딱지에 상처가 있는 등의 거북이는 피하시고, 등딱지가 단단하고 깨끗하며 피부상태도 좋은 것을 확인하세요.

제대로 된 가게라면 키우는 거북이에 대해 다양한 조언을 해줍니다. 또한 거북이에게 좋은 사육환경에 대해 친절하게 알려줄 것이며, 거북이를 처음 기르는 경우 이런 동물가게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불법으로 수입된 거북이나 자연계에는 없는 종류 등 의심스러우면 구입하지 마세요. 


악어거북이나 늑대거북 등은 몸이 물에 잠길 정도의 장소에서 생활하며 몸도 크고 난폭합니다. 돼지코 거북 등은 산란 이외에는 물속에서 생활합니다. 모두 일반가정이나 개인사육은 어려워 권장할 수 없습니다. 

수생거북은 일반가정에서 사육하기 어렵기 때문에 추천드리지않습니다. 사육하는 것이 몇 종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수생 거북이라고 해도 물 속에서 지내는 것이나 머리만 물 위에 내놓고 있는 타입이 있습니다.

 

② 거북이 맞춤형 사육시설 (어항)

거북이를 넣는 어항(집)은, 수조 또는 케이지가 좋습니다. 어항크기는 거북이가 10cm미만일 경우 가로60cm x 세로 30cm 정도의 넓이가 좋고, 10cm이상일 경우 가로90cm x 세로60cm x 깊이45cm 이상의 케이지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최소단위이며, 더욱 넓은 공간이면 좋습니다. 거북이는 느리지만 의외로 활발하게 움직이는 편이라 공간이 좁으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뚜껑은 필요 없으며, 뚜껑을 덮으면 용기내 습도가 올라가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만약 거북이가 도망갈 경우에는 메쉬스크린, 석쇠 등으로 막아주시기 바랍니다. 거북이 수조라면 라이트 등의 부속품이 붙어있는 것이 있으므로 처음이신 분은 사육사와 상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전용 케이지 : 수조, 케이지, 옷수납함 등도 가능, 공간을 많이 확보할 수 있는 것.
- 형광등(자외선) : 거북에는 적당한 자외선 조사가 필요합니다.
- 핫스팟 : 케이지안 일부만 설정온도 이상으로 난방하는 것으로 건조효과도 있음.
- 바닥재 : 잘 더럽히니까 신문지가 좋음. 토끼용 목재펠릿도 가능.
- 그 외 온도계, 히터, 거북이 놀이터 용품(육지, 바위) 등.

 


민물거북이(물가를 좋아하는 거북이) 기르는 법

물가에 서식하는 거북의 대표는 청거북입니다. 청거북이라고 불리는 대부분은 "미시시피 붉은귀거북"이라고 하는 외래종입니다. 그 외에는 남생이나 돌거북도 물가에 서식하는 거북입니다. 물가의 거북이나 삼림을 좋아하는 거북이나 사육시설은 거의 동일합니다. 물가 거북이의 경우 물이 많은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 충분한 운동을 할 수 있고 물마름 해결, 휴식과 등딱지를 말릴 수 있는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시판되고 있는 수조 또는 케이지, 큰 대야 등을 준비합니다. 수심은 최소한 등딱지가 전부 잠길 정도는 꼭 필요합니다. 운동을 겸해 수영할 수 있을 정도의 수심이 있으면 적당합니다. 육지(놀이터) 부분은 몸 전체가 올라갈 수 있는 넓이가 있으면 좋으니 시판되는 거북이 바위나 벽돌 등도 괜찮습니다.


- 물은 소형 거북이라면 수심 2.5 센티미터 정도, 커지면 수량을 늘립니다.


- 사육 온도는 24℃~29.5℃, 수온은 24℃~28℃입니다. 이를 유지하기 위해 히팅 테이프와 난방패드를 케이지 아래에 깔거나 복사열의 열원과 수조용 히터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열원은 저온화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합니다.


- 케이지 안 한쪽 구석에 따뜻한 장소를 세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육장의 육지에서 20-30㎝ 위쪽에 60W의 백열구를 세팅하면 난방과 건조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핫스팟이라고 하는데, 케이지 안을 설정온도 이상으로 따뜻하게 할 목적으로 케이지의 한쪽 구석 등 일부에만 설치합니다. 이를 통해 케이지 내에서 온도차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30~38℃가 되도록)


- 환경유지를 위해 온도계를 반드시 케이지 안에 설치하고, 하루에 여러번 관측합시다.
- 과도한 온열, 급속한 냉각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자거북이(숲을 좋아하는 거북이) 기르는 법

산림을 좋아하는 거북이 중에서는 상자거북과 산거북이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거북이는 수영을 즐겨하지는 않습니다.

- 물에 들어가는 것을 좋아하는 거북이나, 거의 들어가지 않는 것은 종에 따라 다르지만, 수심이 얕은 수장과 운동을 할 수 있는 넓이의 육장이 필요합니다. 물의 양과 수심은 거북이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그 밖의 환경은 물가의 거북이와 같습니다.



육지거북이 

대부분 육지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보행에 적합한 튼튼한 사지와 건조에 견디는 강한 피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갈라파고스 제도의 코끼리거북이가 대표적입니다. 육지 거북이라고 하면 건조한 지역을 생각하는데, 열대의 고습도 지역에서 서식하는 육지거북이도 있으며 사육방법도 다릅니다. 일반가정에서 사육할 수 있는 것은 그리스 육지거북과 같은 소형 거북입니다.

 

 

키우기 쉬운 애완동물 다 모여라!

 

혼자서도 키우기 쉬운 애완동물 추천! 반려동물 종류를 알아보자

키우기 쉬운 애완동물 리스트 1인가구가 많은 요즘 혼자살면서 외롭거나, 동물을 좋아해서 애완동물을 키우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막상 키울려니 애완동물에 대한

wowbravo.tistory.com

 

댓글